청소년 자녀 외모 콤플렉스, 외모에 대한 자기 비하

청소년기는 아동에서 성인으로 전환되는 시기로, 신체의 변화가 가장 급격하게 일어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이 시기에는 외모, 행동, 생각, 신체 기능 등 모든 면에서 자신의 변화에 민감해지는 때이다 보니, 다른 사람이나 주변 친구들과 비교를 하게 되면서, 심리적 동요가 크게 일어나게 되기도 하고, 이 때의 과도기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성인이 되어가는 과정에 큰 영향을 주게 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민감하고, 중요한 시기에 자신만의 이상적인 외모와 실제 자신의 외모가 일치하지 않는다고 느끼게 되면, 자신감을 잃게 되거나, 심각한 불만족감 또는 열등감에 빠지게 될 수도 있는데요.

나아가 지나친 스트레스로 인해, 자존감을 잃거나, 대인기피 증상 등을 겪게 될 수도 있고, 과격한 행동이나 빈번하게 짜증을 내는 등 청소년 외모 콤플렉스로 인한 문제가 나타나게 됩니다.

청소년 외모 콤플렉스

특히나 청소년들 사이에서는 대수롭지 않게 친구를 놀리거나, 외모를 비하하는 표현 등을 큰 문제로 인식하지 않아서, 외모에 콤플렉스가 있는 친구인 경우는 깊은 상처를 받게 되는 경우가 많다 보니, 극심한 스트레스와 우울감에 빠질 위험도 매우 높습니다.

TV와 같은 대중매체의 여러 프로그램 중에서도 외모지상주의적 콘텐츠들을 종종 볼 수 있는데요, 나도 연예인처럼 예쁘고, 멋지다는 말을 듣고 싶고, 사회에 나가서도 성공을 하려면 외모가 받쳐줘야 한다는 생각으로 주저없이 성형외과를 찾는 청소년들도 늘어나고 있기도 합니다.

청소년 외모 콤플렉스를 사전에 예방하는 방법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존감!

자신의 외모에 불만이 많은 아이들 중에서는 대부분 자신감이 없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이런 아이들은 성장과정에서 부모님에 의해 주눅들게 하거나, 다른아이와 비교하며, 칭찬에는 인색하여 아이 스스로 자신은 항상 부족하고 못난 사람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감을 잃게하는 문제들이 생기면서,  모든 문제의 원인을 외모로 돌리게 되기도 한다는 것이지요.

그렇기에 어릴 적부터 부모님이 자존감을 키워주고, 자신을 자랑스럽게 생각할 수 있도록 말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공감과 경청